HOME  |   회원가입  |   로그인  |   오시는 길
우리는 교회의 가르침에 따라 이 세상에 정의와 평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한다.
(말씀의 길 회헌 47조 참조)
말씀의 숲
영성의 향기 말씀의 향기 수도원 풍경 세상.교회의 풍경 기도자리
말씀의 향기

부활 팔일 축제 금요일

작성자 : 말씀의성모영보수녀회   작성일: 21-04-09 09:40   조회: 2,881회

본문


부활 팔일 축제 금 - 와서 아침을 먹어라.

 

"그때에 예수님께서는 티베리아스(갈릴리) 호숫가에서 당신 자신을 드러내셨는데 ..."

본문을 직역하면 "그때에"가 아닌 "그 뒤에"이다.

부활하신 후 예루살렘에서 나타나셨던 때 이후의 상황이다.

예수님을 믿는 이들이 공동체를 형성한 후 벌어진 어려운 상황을 암시한다.

"티베리아스" 역시 예수님 시대 이후에 "갈릴래아"의 지명으로 요한복음에만 쓰였다(요한 6,1; 6,23).

그곳은 베드로가 처음 주님을 만난 곳이자, 주님의 죽음에 실망하여 낙향한 일상의 현장이었고

사도 시대와 그 이후 형성된 공동체가 불신과 회의를 겪던 곳이기도 하다.

"밤에는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다."

- 예수께서 함께 계시지 않을 때, 혹은 함께 계심을 알지 못하거나 믿지 못할 때,

밤새워 애쓴 결과가 무엇이던가? 일에 지친 내 삶에서 남은 것이 무엇일까?

"아침이 될 무렵"

- 동틀 녘 새벽, 어둠의 끝자락, 아무것도 건지지 못한 허망함의 극한에서 주님과의 만남이 이루어진다.

"예수님께서 물가에 서 계셨다. 그러나 제자들은 그분이 예수님이신 줄을 알지 못하였다."

- 신앙을 갖게 된 후에도 예수님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.

그 상황에서 제자들은 기다리지 않았는데, 알아보지도 못했는데, 그런데도 봄기운처럼 주님께서 다가서신다.

"얘들아, 무얼 좀 잡았느냐?"

- 다 큰 어른들인 사도들을 "얘들아" 하고 부르시다니?

원문은 "어린 사람들아!"로서, 부활하신 주님의 현존을 체험하기 이전의 미성숙한 상태를 의미한다.

"그물을 배 오른쪽에 던져라."

- 주님을 만나기 위해 이제껏 해 온 일이 아닌 엉뚱한 일을 할 필요는 없다.

그렇지만 늘 행하던 일상의 일을 이전의 방식이 아니라 말씀에 따라 새롭게 시작하여야 한다.

"예수님께서 사랑하신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“주님이십니다.” 하고 말하였다.

주님이시라는 말을 듣자, 옷을 벗고 있던 베드로는 겉옷을 두르고 호수로 뛰어들었다."

- 사랑의 직관이 섬광처럼 주님의 현존을 파악하고 증언한다.

그 증언에 대한 믿음은 호수로 뛰어드는 가슴 벅찬 투신을 불러온다.

"그들이 뭍에 내려서 보니, 숯불이 있고 그 위에 물고기가 놓여 있고 빵도 있었다.

예수님께서 그들에게 “와서 아침을 먹어라.” 하고 말씀하셨다."

- 생선구이와 빵처럼 일상적이고, 아침상을 준비한 마음처럼 따뜻한 주님 모습이 보인다.

- 성체성사가, 살과 피를 내주시는 사랑이 그렇게 재현(anamnesis) 된다.



 

해뜨는 마을 l 영보자애원 l 영보 정신요양원 l 천안노인종합복지관
교황청 l 바티칸 뉴스 lCBCK 한국천주교주교회의
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l 한국 천주교 주소록 l 수원교구
우. 13827 경기 과천시 문원청계길 56 말씀의성모영보수녀회
56 MunwonCheonggyegill Gwachon-si Gyeonggi-do TEL : 02-502-3166   FAX : 02-502-8110